Sub Page Content Area
알기쉬운 미용용어
공통 용어
- 공기감
- 머릿단에 공기가 많이 들어있는 것 같이 부푼 느낌을 말한다. 시닝 등을 통해서 공기감을 표현할 수 있다.
- 구도
- 예술ㅋ 작품의 미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모양, 색, 위치 등의 여러 요소를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
- 그라데이션 (Gradation)
- 서서히 변한다는 의미로, 컬러의 색상이나 농도, 명도차이가 서서히 변하는 것을 말한다.
- 내추럴 파팅 (Natural Parting)
- 파팅은 헤어 용어에서 머릿단을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내추럴 파팅은 머릿단을 자연스럽게 나누는 것을 말한다.
- 내추럴 포인트 (Natural Point)
-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지점이라는 뜻으로, 태어날 때부터 두상에 있는 가마를 가리킨다.
- 네이프 (Nape)
- 네이프는 목덜미를 가리키며, 헤어 용어에서는 귀에서 목 뒤쪽까지를 말한다.
- 네이프 라인 (Nape Line)
- 네이프 라인은 목덜미 부분에서 머리가 나기 시작하는 곳의 선을 말한다. 헴 라인의 일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다.
- 다이애거널 (Diagonal)
- 대각선 또는 비스듬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 다이애거널 포워드 (Diagonal Forward)
- 포워드는 앞쪽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이애거널 포워드는 머리카락이 얼굴쪽으로 향하는 대각선을 말한다. *동일어: 전(前)대각
- 덧가발
- 민두에 씌워서 간단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만든 가발.
- 디렉션 (Direction)
- 흐름, 방향이라는 뜻으로, 머릿결이나 머릿단의 방향을 말한다.
- 디스커넥션 (Disconnection)
- 분리하다, 절단하다라는 뜻으로, 블록, 존, 섹션 등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 라운드 사이드 파트 (Round Side Part)
- 파트는 나눈다는 뜻을 갖고 있으며, 라운드 사이드 파트는 헤어 파팅 방법중 하나로 곡선형태로 된 옆 가르마를 말한다.
- 라인 (Line)
- 라인은 선을 의미하는 단어로, 헤어 용어에서는 다양한 라인이 존재한다.
- 레이아웃 (Layout)
- 디자인 할 때 작품의 구성 요소들을 적당한 위치에 배치하는 것.
- 렉탱귤러 파트 (Rectangular Part)
- 렉탱귤러는 직사각형이라는 의미이다. 렉탱귤러 파트는 헤어 파팅 방법중 하나로, 헤어 시술을 위해 두상 꼭대기 부분의 두발을 직사각 형태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동의어: 스퀘어 파트
- 리프트 업 (Lift Up)
- 위로 올린다는 뜻으로, 커트할 때 패널을 드는 것을 말한다. 컬러 용어에서는 모발에 염색제 등을 사용하여 본래의 상태보다 밝게 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 미디엄 (Medium)
- 중간이라는 뜻으로, 헤어 용어에서는 머리카락이 어깨에 닿을듯한 정도의 중간 기장을 말한다.
- 민두
- 가발이 붙어있지 않은 민머리의 두상 마네킹으로, 보통 덧가발을 씌워 사용한다.
- 백 (Back)
- 뒤, 배경 등을 뜻하는 단어로, 헤어 용어에서는 두상의 뒷부분을 가리킨다.
- 백 사이드 (Back Side)
- 백 사이드는 두상에서 사이드와 백의 중간부분을 가리킨다.
- 버티컬 (Vertical)
- 수직이라는 뜻으로, 평면에 대해서 수직인 라인을 가리킨다.
- 버티컬 슬라이스(Vertical Slice)
- 슬라이스는 헤어 시술을 위해 머릿단을 얇게 떠내는 것을 말하며, 버티컬 슬라이스는 머릿단을 세로 방향으로 떠내는 것을 말한다. *동의어: 세로 슬라이스
- 볼륨 (Volume)
- 볼륨은 부피, 양감을 뜻하는 단어로, 헤어 용어에서는 시술을 통해 머릿단 형태가 부풀어 올라 부피감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 브이 파트 (V Part)
- 헤어 파팅 방법중 하나로, 두발을 탑부분을 이마 양쪽에서부터 시작해 알파벳 V 모양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 블로킹 (Blocking)
- 커트나 파마 등을 시술하기 전, 두상을 큰 단위로 구분하여 나누는 것을 말한다.
- 사이드 베이스 (Side Base)
- 사이드 베이스는 슬라이스로 머릿단을 떠낸 다음, 머릿단을 한쪽으로 당겨 베이스의 옆에서 커트하는 것을 말한다.
- 사이드 파트 (Side Part)
- 파트는 나누다라는 뜻으로, 사이드 파트는 옆 가르마를 말한다.
- 섹션 (Section)
- 섹션은 부분, 구역 등을 의미하는 단어로, 헤어 용어에서는 커트하기 위해 두상을 나눈 구역을 말한다. 존을 더 세부적으로 나눈 단위이기도 하다.
- 센물
- 경수 또는 하드 워터라고도 한다. 물속에 칼슘 이온, 마그네슘 이온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센물이라고 하고, 적게 포함되어 있으면 단물(연수, 소프트 워터)이라고 한다. 대체로 지하수는 센물이고, 빗물과 수돗물은 단물인 경우가 많은데, 센물은 비누를 사용할 때 거품이 잘 나지 않아 세척효과가 줄어들어 샴푸와 펌에 악영향을 미친다. 이렇듯 헤어 시술시 물이 주는 영향은 적지 않다.
- 센터 라인 (Center Line)
- 센터 라인은 중심선이라는 의미로, 헤어 용어에서는 코의 중심에서부터 두상의 맨 꼭대기를 지나 목덜미로 이어지는 선을 말한다. 센터 라인을 중심으로 두상은 좌우 대칭된다.
- 수소결합 (Hydrogen Bond)
- 산소와 수소의 서로 당기는 힘에 의하여 생기는 약한 화학 결합으로, 모발의 결합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 힘이 다른 결합보다 약하여 열 등의 외적 요인으로도 쉽게 분리될 수 있지만 건조시키면 다시 결합된다. ex) 블로우 드라이, 열펌
- 스퀘어 파트 (Square Part)
- 스퀘어는 네모라는 뜻이다. 스퀘어 파트는 헤어 파팅 방법중 하나로, 헤어 시술을 위해 두상 꼭대기 부분의 두발을 사각형태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 동의어: 렉탱귤러 파트
- 슬라이스 (Slice)
- 얇게 자르다 라는 뜻으로 헤어 용어에서는 시술을 위해 머릿단을 나누어 얇게 떠내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섹션보다 더 작은단위이며, 슬라이스를 뜨는 것을 슬라이싱이라고 한다.
- 신생모
- 펌이나 염색 시술을 한번도 한적이 없는 자연 상태 그대로의 머리. * 동의어: 버진 헤어
- 실루엣 (Silhouette)
- 실루엣은 윤곽이라는 뜻으로, 헤어 용어에서는 헤어스타일 전체의 윤곽을 의미한다.
- 아미노산 (Amino Acid)
- 단백질의 기본 단위. 인체 대부분의 세포는 아미노산이 결합되어서 만들어진다. 모발, 두피, 피부, 근육 등 모두 아미노산이 결합된 것이기 때문에 아미노산은 인체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성분이다.
- 오프 베이스 (Off Base)
- 일반적으로 오프 베이스는 펌 용어에서 와인딩 할 때 머릿단을 낮은 각도로 들어올린 상태에서 베이스 바깥에서 와인딩을 하는 것을 말한다. 다운 스템이라고도 한다.
- 온 베이스 (On Base)
- 온은 전치사 ~위에 라는 뜻이고, 베이스는 헤어 시술을 위해 나눈 머릿단의 바닥부분을 말한다. 따라서 온 더 베이스는 베이스 위에 있다는 뜻이 된다. 헤어 용어에서는 머릿단을 두피로부터 90도로 들어 올려 베이스 위에서 커트나 와인딩을 하는 것을 말한다.
- 위그 (Wig)
- 보통 가발이 두부 전체를 덮는 통가발을 말한다.
- 이어 투 이어 파트 (Ear to Ear Part)
- 직역하면 귀에서 귀까지라는 뜻으로, 헤어 용어에서는 머리를 탑에서 내려다 보았을 때 귀와 귀를 연결하는 선을 이어 투 이어 라인이라고 한다. 또한 이어 투 이어 라인을 이용해 두발을 나누는 것을 이어 투 이어 파트라고 한다.
- 저항성모
- 모표피가 빽빽하게 밀착되어 있으며, 다른 모발보다 지질이 풍부하여 약품에 대한 저항성이 강한 모발을 말한다. *동의어: 발수성모
- 케라틴 (Keratin)
- 모발의 90%를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로, 딱딱한 단백질이라고 하여 경단백질이라고 부른다. 모발의 80~90%를 차지하기 때문에 케라틴이 손상되면 펌이나 염색 시술이 힘들고, 모발이 푸석하게 보인다.
- 타월 드라이 (Towel Dry)
- 타월을 이용하여 수준을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 텐션 (Tension)
- 텐션은 긴장, 팽팽함을 의미하는 단어로, 헤어 용어에서는 머릿단을 팽팽하게 잡아 당기는 것을 말한다.
- 파트 (Part)
- 나누다, 부분이라는 뜻으로, 헤어 용어에서는 두발을 나누거나 가르마를 타는 것, 또는 나누어진 부분을 가리킨다.
- 패널 (Panel)
- 헤어 용어에서의 패널은 커트를 하기 위해 손으로 끌어낸 머릿단을 말한다.
- 페이스 라인 (Face Line)
- 페이스 라인은 얼굴선을 가르키는 말로, 헤어 용어에서는 얼굴에서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한 부위의 선을 의미한다. 헴 라인 중 얼굴과 맞닿아 있는 라인을 일컫는 말이 페이스 라인이다.
- 포인트 (Point)
- 포인트는 어느 한 점을 일컫는 말로, 두상에 있는 대표적인 포인트는 센터 포인트(C.P), 사이드 포인트(S.P), 사이드 코너 포인트(S.C.P), 이어 포인트(E.P), 네이프 포인트(N.P), 이어 백 포인트(E.B.P), 골든 포인트(G.P), 탑 포인트( T.P) 등이 있다.
- 헤어 파팅 (Hair Parting)
- 헤어 파팅은 두발을 나누는 것을 말한다. 헤어 파팅의 종류는 아래 그림과 같다.
- 헴 라인 (Hem Line)
- 헴은 의류의 끝단이나 가장자리 등을 일컫는 말인데, 헤어 용어에서는 두상 전체에서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한 라인을 말한다.
두상에서의
점과 선
그리고 면
- 두상의 포인트_POINT
-
사람의 두상은 15가지 포인트로 나누어 진다.
두상의 포인트는 시술의 포인트와 두상을 나누는 가이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요소이다.을 말한다.
1 C.P 센터 포인트 CENTER POINT 2 C.T.M.P 센터 톱 미디움 포인트 CENTER TOP MEDIUM POINT 3 T.P 톱 포인트 TOP POINT 4 T.G.M.P 톱 골덴 미디움 포인트 TOP GOLDEN MEDIUM POINT 5 G.P 골덴 포인트 GOLDEN POINT 6 G.B.M.P 골덴 백 미디움 포인트 GOLDEN BACK MEDIUM POINT 7 B.P 백 포인트 BACK POINT 8 B.N.M.P 백 네이프 미디움 포인트 BACK NAPE MEDIUM POINT 9 N.P 네이프 포인트 NAPE POINT 10 N.S.P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 NAPE SIDE POINT 11 E.B.P 이어 백 포인트 EAR BACK POINT 12 E.P 이어 포인트 EAR POINT 13 S.C.P 사이드 코너 포인트 SIDE CORNER POINT 14 S.P 사이드 포인트 SIDE POINT 15 F.S.P 템플 포인트 TEMPLE POINT, FRONT SIDE POINT
- 두상의 선_LINE
-
두상에서의 선은 길이와 위치를 표현하는 기준이다. 선은 방향성과 길이감 운동성을 표현하며, 모양에 따라 직선과 곡선으로 나누어진다.
1) 헴 라인 (Hem Line) 헴은 가장자리 또는 경계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얼굴에서 모발이 자라기 시작하는 라인을 일컫는다. 2) 페이스 라인 (Face Line) 헴라인 중 얼굴 정면의 C.P(센터 포인트)에서 양쪽 S.C.P(사이드 코너 포인트) 까지 연결된 라인을 말한다. 페이스 라인의 모발은 얼굴의 이미지를 표현한다. 3) 이어 라인 (Ear Line) 옆에서 봤을 때 S.C.P(사이드 코너 포인트)에서 E.B.P(이어 백 포인트)까지 연결된 라인을 말한다. 이어 라인의 모발은 앞쪽 모발과 뒤쪽 모발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4) 네이프 라인 (Nape Line) 뒤에서 봤을 때 E.B.P(이어 백 포인트)에서 반대편 E.B.P (이어 백 포인트)까지 연결된 라인을 말한다.
네이프 라인 주변의 모발은 뒤쪽 모발의 길이를 결정한다.
- 헤어 파팅_PARTING
-
쉽고 정확한 시술을 위해 두상을 분할하여 머릿단을 나누어주는 것을 파팅이라고 한다. 파팅은 두상의 각 포인트를 연결하여 상, 하, 좌, 우, 앞, 뒤의 구분을 주며, 파팅을 했을 때 그려지는 선을 분할선이라고 한다.
1) 2 파트 (2 PART) 두상을 좌우 대칭되도록 수직으로 2분할 하는 것으로 C.P,T.P, G.P, B.P, N.P를 이어주는 선으로 분할한다. 좌우 길이의 균형을 체크하는데 용이하다. 2) 이어 투 이어 파트 (Ear To Ear Part) E.P(이어 포인트)에서 T.P(톱 포인트)를 지나 반대편 EP까지 이어주는 2파트로 두상의 앞과 뒤를 구분하여 앞부분의 디자 인과 뒷부분의 디자인을 다르게 표현할 때 주로 사용된다. 3) 템플 투 템플 파트 (Temple To Temple Part) F.S.P(템플 포인트)에서 반대편 F.S.P(템플 포인트)까지의 선으로 나누어진 2파트로 두상의 위,아래를 분할한다. 나누어진 파트 중 아래 파트를 익스 터널이라고 하며, 위쪽 파트를 인 터널이라고 한다. 익스 터널은 언더라인을 표현하 고 인 터널은 무게감, 볼륨, 질감 등을 표현한다. 4) 3 파트 (3 Part) 템플 투 템플 파트로 나누어진 2파트에 S.P(사이드 포인트) 에서 B.P(백 포인트)를 가르는 파팅을 추가하는 것을 말한다. 2파트에 비해 좀더 세밀하고 정확한 시술이 가능하다. 5) 4 파트 (4 Part) 3파트에 E.B.P(이어 백 포인트)에서 후두골을 지나 반대편 E.B.P(이어 백 포인트)까지 연결하는 파팅을 추가하여, 4분할 한 파팅을 말한다. 언더 존에 1파트가 추가되어 3파트에 비해 좀더 세밀한 시술이 가능하다
- 섹션_SECTION
-
섹션은 잘라낸 부분이라는 뜻으로, 두상을 파트보다 작은 단위로 나눈 것이다. 정확하고 세밀한 시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섹션이 중요하다.
1) 수평 섹션 (Horizontal Section) 두상을 수평으로 나누는 섹션으로 안정감, 볼륨감 등을 표현할 때 주로 쓰인다. 모발의 층보다는 좌,우 모발의 길이감과 흐름을 강조하고 모발의 적은 양의 층을 낼 때 많이 사용하며, 원랭스 커트에 유리한 섹션이다. 2) 수직 섹션 (Vertical Section) 수직 섹션은 두상을 수직으로 나누는 섹션으로 모발에 층을 낼 때 많이 사용한다. 수직 섹션은 길이감, 속도감 등을 표현하고,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층을 내기에 좋다. 3) 사선 섹션 (Diagonal Section) 두상을 사선으로 나누는 섹션으로 머리 앞쪽과 뒤쪽의 기장을 다르게 하는 A라인 커트와 V라인 커트에 사용된다. 사석 섹션은 나타내고자 하는 방향성을 표현한다. 4) 방사선 섹션 (Pivot Section) 방사선 섹션은 수직 섹션을 응용한 것으로, T.P(탑 포인트)에서 시작하여 방사선으로 균일하게 분할하는 섹션을 말한다. 두상의 크라운(윗부분)을 보다 쉽게 시술하기 위해 주로 사용한다.
커트 용어
- 가이드 (Guide)
- 가이드는 안내하다 라는 뜻으로 헤어 용어에서의 가이드는 커트할 때 기준이 되는 머릿단을 가리킨다. 사이드 헴라인을 먼저 커트한 뒤, 사이드 윗부분을 헴라인에 맞추어서 커트할 때는 헴라인이 가이드가 된다.
- 가이드 라인 (Guide Line)
- 가이드 라인은 안내하는 선을 의미하며, 헤어 용어에서는 커트할 때나 스타일을 만들 때 기준이 되는 선을 말한다. 따라서 제일 먼저 커트하는 머릿단의 라인이 나머지 모든 머릿단의 가이드 라인이 된다.
- 가이드 섹션 (Guide Section)
- 가이드는 안내하다, 섹션은 커트하기 위해 두상을 나눈 구역을 말한다. 헤어 용어에서 가이드 섹션은 커트할 때 가이드가 되는 섹션으로 제일 먼저 커트를 하는 섹션을 말한다. * 유사어: 가이드 존 (Guide Zone)
- 골덴 포인트 (Golden Point)
- 황금점이라는 뜻으로 가장 중요한 점을 말한다. 헤어 용어에서는 센터라인과 이어라인이 교차하는 점을 가리키는데 헤어 디자인을 만들 때 기본이 되는 지점이다. 즉, 턱에서 양쪽 귀를 연결한 선이 두상의 꼭대기에서 만나는 지점을 가리킨다. 줄임말로 G.P라고도 한다.
- 그래듀에이션 (Graduation)
- 단계, 경사 등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헤어 용어에서는 커트할 때 아래 머릿단을 짧게하고, 위로 갈수록 점점 길게하면서 머릿단의 길이에 서서히 변화를 주는 것을 말한다. 위의 머릿단과 아래 머릿단간의 단차가 크면 하이 그래듀에이션(60도), 보통이면 미디엄 그래듀에이션(45도), 작으면 로우 그래듀에이션(30도)이라고 한다. 그래듀에이션은 머릿단의 길이에 변화를 준다는 면에서는 레이어와 비슷하지만, 위의 머릿단을 아래 머릿단보다 길게하고, 층을 조금만 붙이는 것이 레이어와 다른 점이다.
- 그래듀에이션 보브 (Graduation Bob)
- 그래듀에이션은 단계, 보브는 단발머리를 뜻한다. 즉, 그래듀에이션 보브는 헤어 용어에서 그래듀에이션을 낸 단발머리 커트를 말한다.
- 내추럴 커트 (Natural Cut)
- 자연상태대로 커트하는 것을 말한다.
- 내추럴 포인트 (Natural Point)
-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지점이라는 뜻으로 태어날 때부터 두상에 있는 가마를 가리킨다.
- 논섹스 커트 (Non-Sex Cut)
- 남성, 여성의 성별을 구분하지 않는 커트.
- 다운 스트로크 (Down Stroke)
- 스트로크는 가위를 이용한 테이퍼릴 기법을 말하는 것으로 다운 스트로크는 가위의 날 끝이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여 하는 테이퍼링 기법을 말한다.
- 디자인 커트 (Design Cut)
- 각 사람의 얼굴형과 골격에 맞게 개성있는 헤어 디자인을 만들어서 커트하는 기법이다.
- 레이어 (Layer)
-
층을 만들다라는 뜻으로 아래 머릿단을 길게하고 위의 머릿단을 짧게해서 두상 전체에 층을 쌓듯이 자르는 커트 기법을 말한다. 위쪽이 짧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길어지는 형태여서 전체적으로 층이 나있기 때문에 움직임이 쉽게 살아나 가벼워 보이는 특징이 있다. 머릿단의 길이에 변화를 준다는 면에서 그래듀에이션과 비슷하지만 아래 머릿단을 위의 머릿단보다 길게 자리고 층을 그래듀에이션보다 많이 붙인다는 점에서 다르다.
- 1. 하이 레이어 (High Layer
- 레이어 커트를 할 때 아래쪽 긴 머릿단과 위쪽 짧은 머릿단의 차이를 크게하여 커트하는 것을 말한다. 위의 머릿단과 아래 머릿단의 길이의 차이가 크면 볼륨감이 줄어든다. *동일어: 롱 레이어 (Long Layer)
- 2. 미들 레이어 (Middle Layer)
- 레이어 커트를 할 때 아래쪽 긴 머릿단과 위쪽 짧은 머리단의 차이를 보통으로 하여 커트하는 것을 말한다. 세로로 잡아낸 머릿단을 두피를 기준으로 90도보다 크게 110-120도 정도로 큰 각도로 잡아 올려서 커트한다.
- 3. 로우 레이어 (Low Layer)
- 레이어 커트를 할 때 아래쪽 긴 머릿단과 위쪽 짧은 머릿단의 차이를 낮게하여 커트하는 것을 말한다. 위의 머릿단과 아래 머릿단의 길이에 차이가 낮으면 볼륨감이 커진다. * 동일어; 쇼트 레이어 (Short Layer)
- 레이어링(Layering)
- 두상으로부터 90도로 커트하는 것.
- 레이저 커트 (Razor Cut)
- 레이저 커트는 면도칼을 사용한 커트를 말한다. 모발의 끝을 가볍고 가늘게 하기 위해 커트 도구인 레이저(면도칼)를 이용하는 기법이다. 레이저 커트를 할 때는 반드시 모발이 젖은 상태에서 하는 웨트 커트로 한다. 레이저 커트는 주로 테이퍼링에 많이 사용하며, 머리카락 끝을 가늘게 할 수 있고, 웨이트와 볼륨감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두발 끝에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느낌이 살아나는 것이 특징이다.
- 머시룸 커트 (Mushroom Winding)
- 머시룸은 버섯이며, 머시룸 커트는 버섯 모양으로 커트하는 것을 말한다. 짧은 보브 커트가 특징이며, 머릿단 끝 부분이 버섯모양처럼 안쪽으로 말려있다.
- 베이스 라인 (Base Line)
- 머리카락의 끝부분이 잘려있는 선으로 커트할 때 목덜미나 앞이마 부분에서 기초가 되는 부분이 나타내고 있는 선을 말한다. 베이스 라인은 콘벡스 라인, 콘케이브 라인, 호리존털 라인 등이 있다.
- 보브 (Bob)
- 보브는 단발머리라는 뜻으로 기술적으로는 머리카락을 빗어서 끝을 동일한 선상에서 커트한 헤어 스타일을 말한다.
- 블런트 커트 (Blunt Cut)
- 블런트는 끝이 뭉뚝하다는 뜻으로 블런트 커트는 가위로 단번에 뭉뚝하게 직선으로 자르는 커트 기법을 말한다. 모발의 끝을 무겁게 하기 위해서는 모든 패널을 직선으로 커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블런트 커트의 종류에는 원렝스 커트, 그래듀에이션 커트, 레이어 커트, 스퀘어 커트가 있다. * 동의어: 클럽 커트(Club Cut)
- 샤기 커트 (Shaggy Cut)
-
샤기 커트는 보풀이 일어난 것처럼 커트하는 것을 말하는데 헤어 용어에서는 모발 끝을 일률적인 길이로 자르지 않고 불규칙하게 커트하여 보다 가볍게 공기감과 율동감을 살리는 커트 기법을 말한다. 특정한 형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형태에 질감을 더해주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 샤기 커트의 종류
- 1. 레이어드 커트 (Layered Cut)
- 층을 많이 내서 가벼운 느낌을 주는 커트.
- 2. 슬라이드 커트 (Slide Cut)
- 머리카락을 미끄러지듯이 자르는 기법.
- 3. 울프 커트 (Wolf Cut)
- 머리 위쪽과 뒤쪽을 길게 남기고 옆은 짧게 자르는 기법.
- 스트로크 커트 (Stroke Cut)
-
헤어 커팅 방법의 하나로 가위를 사용한 테이퍼링을 말한다. 스트로크의 원래 의미는 한번의 손놀림이라는 뜻이다.
* 스트로크 커트의 종류
- 1. 쇼트 스트로크 (Short Stroke)
- 머리카락 끝을 가위를 이용하여 짧게 테이퍼링하는 것으로 모발에 대해 가위날이 들어가는 각도가 0~10도이다. 쳐내는 모발의 양이 적다.
- 2. 미디엄 스트로크 (Medium Stroke)
- 가위날이 10~45도의 각도로 들어간다.
- 3. 롱 스트로크(Long Stroke)
- 모발의 양이 너무 많을 때 두피부터 3분의 1 지점에서부터 가위를 넣어 테이퍼링하는 기법으로 가위가 들어가는 각도가 45~90도이다. 쳐내는 모발의 양이 많다.
- 스파니엘 (Spaniel)
- 원렝스 커트의 한 종류로 두상을 옆에서 봤을 때 머리 끝단의 앞쪽이 내려간 보브 커트를 말한다.
- 시닝 (Thinning)
- 가늘게 하나 또는 솎아 내다라는 듯으로 헤어 용어에서 머리카락 길이를 바꾸지 않고 솎아내어 전체 머리카락의 양을 적게 하는 것을 말한다. 시닝을 하면 볼륨감이 줄어들고 표면에 부드러운 질감이 나온다.
- 시닝 시저스 (Thinning Scissors)
- 가늘게 하나 또는 솎아 내다라는 듯으로 헤어 용어에서 머리카락 길이를 바꾸지 않고 솎아내어 전체 머리카락의 양을 적게 하는 것을 말한다. 시닝을 하면 볼륨감이 줄어들고 표면에 부드러운 질감이 나온다.
- 싱글링 (Shingling)
- 커트 기법의 하나로 밑을 짧게 치고 안쪽으로 갈수록 길어지도록 단발로 커트하는 것을 말한다.
- 원렝스 커트 (One Length Cut)
- 원렝스는 한가지 길이라는 뜻으로 원렝스 커트는 머리카락을 한가지 길이로 자르는 것을 말하며, 내려뜨린 두발의 각도가 0도이다. 원렝스 커트의 종류에는 스파니엘, 이사도라, 패렐렐 보브가 있다.
- 웨이트 라인 (Weight Line)
- 웨이트는 무게를 뜻하며, 웨이트 라인은 헤어스타일에서 가장 무거운 부분의 라인을 말한다. 헤어스타일에 따라 웨이트 라인의 위치가 달라진다.
- 존 (Zone)
- 구역이라는 뜻으로 헤어 시술을 할 때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두상을 나눈 구역을 말한다. 섹션보다 더 큰 단위로, 섹션은 베이스 커트를 할 때의 분할 단위이고, 존은 시닝을 할 때의 분할 단위이다.
- 콘케이브 커트 (Concave Cut)
- 콘케이브는 움푹 들어간 곳이라는 뜻으로 콘테이브 커트는 머릿단을 들여 올려서 가운데가 움푹 들어가게 커트하는 기법을 말한다.
- 클리핑 (Clipping)
- 헤어 커팅 방법 중의 하나로 머릿단을 잡아 꼬면서 옆으로 빠져나오거나 상한 두발을 잘라내는 것을 말한다.
- 포인트 커팅 (Point Cutting)
- 머리 끝부분에 질감을 내는 테크닉.
펌 용어
- 과산화수소수
- 과산화수소를 물에 녹인 용제. 미용업계에서는 산화제로서 펌 시술과 염색 시술시 제2제로 사용하고 있다.
- 내추럴 퍼머넌트 웨이브 (Natural Permanent Wave)
- 내추럴은 자연스럽다는 뜻으로 내츄럴 퍼머넌트 웨이는 자연적으로 생긴 곱슬머리 형태로, 마치 펌을 한 것 같은 모발을 가리킨다.
- 뉴트럴라이제이션 (Neutralization)
- 중화작용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펌용어에서 환원작용 후 웨이브를 고정시키고 있을 때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일컫는다.
- 니그로 펌 (Negro Permanent Wave)
- 니그로는 흑인을 가리킨다. 니그로 펌은 흑인들의 곱슬머리처럼 만드는 펌을 말한다.
- 더블 와인딩 (Double Winding)
- 더블은 두 번이라는 뜻으로 더블와인딩은 와인딩을 두 번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펌용어에서 더블와인딩“은 하나의 머릿단을 와인딩할 때 머릿단 끝 쪽은 가는 로드로 와인딩하고, 중간 부분부터 밑동까지는 굵은 로프를 사용해서 두 개의 로드로 와인딩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렇게 더블 와인딩을 시술하면 머릿 단의 끝부분은 강한웨이브가 생기고 중간 부분과 밑동부분은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이중적인 웨이브가가 나온다.
- 롤러 컬링 (Roller Curling)
-
- 1. 논 스템 롤러 컬 (Non Stem Roller Curl)
- 논 스템 롤러 컬은 두피에 대해서 135도의 각도로 당겨 빗질하고 모발 끝에서 말은 컬이다. 볼륨을 형성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고 스템의 길이가 아주 짧다.
- 2. 하프 스템 롤러 컬 (Half Stem Roller Curl)
- 하프 스템 롤러 컬은 머릿단을 90도, 즉 수직으로 말은 상태이다. 롤러가 베이스에 1/2 정도 들어가며, 스템 길이는 중간 정도이다.
- 3. 롱 스템 롤러 컬 (Long Stem Roller Curl)
- 머릿단을 후방 약 45도 각도로 빗질하여 마는 방법이다. 스템이 베이스로부터 길어서 롱 스템 롤러 컬이라고 한다.
- 롯드 오프 (Rod Off)
- 오프는 떼어내다는 뜻이다. 로드오프는 펌 시술이 끝난다음 로드를 머릿단에서 떼어내는 것;을 가리킨다.
- 리버스 와인딩 (Reverse Winding)
- 리버스는 뒤쪽으로 라는 뜻으로 리버스와인딩은 얼굴의 뒤쪽을 향해 머릿단을 마는 것을 말한다.
- 매직 스트레이트 (Magic Straight)
- 펌 기법의 하나이다. 매직은 마술 스트레이트는 직선을 뜻한다. 매직스트레이트는 아이론의 열을 이용하여 머리카락을 일직선으로 만드는 스트레이트 펌을 뜻한다.
- 머쉬룸 와인딩 (Mushroom Winding)
- 머쉬룸은 버섯이라는 뜻으로 머릿단을 버섯모양으로 와인딩하는 것을 가리킨다. 골든 포인트 중심으로 머릿단을 사방팔방의 바사선 형상으로 슬라이스해 가면서 와인딩 하는 기법이다.
- 산성펌
- 산성 성분으로 된 용제로 펌하는 것을 말한다. 용제의 주성분이 티오클리콜산으로, 모발을 손상시키는 알칼리가 포함돼 있지 않다. 대신 특수한 계면활성제가 첨가돼 모발이 손상될 우려가 없어서 손상모에 사용된다. 평소보다 작은 로드를 사용하고, 60도 이하로 가온해서 사용해야한다.
- 스파이럴 와인딩 (Spiral Winding)
-
이미지 삽입
- 스킵 웨이브 (Skip Wave)
- 스킵은 건너뛰다는 뜻으로 스킵웨이브는 머릿단을 하나씩 건너뛰면서 웨이브와 컬을 내는 것을 말한다. 웨이브와 웨이브 사이에 플랫 컬을 넣는 것으로 폭이 넓고 부드러운 웨이브를 낼 수 있다. 컬-웨이브-컬의 순서와 웨이브-컬-웨이브의 순서가 있다.
- 스택 와인딩 (Stack Winding)
- 스택은 짚더미이라는 뜻으로 스택와인딩은 짚더미를 쌓듯이 머릿단을 와인딩하여 쌓는 것을 말한다. 제일 아래쪽의 머릿단은 모근부 근처까지 와인딩하고 점차 위로 갈수록 스템의 길이를 길게 하면서 머릿단의 끝부분만 와인딩해 머릿단을 차곡차곡 쌓는 기법이다.
- 쓰리스텝 퍼머넌트 (3 Step Permanent)
- 쓰리는 세번 스텝은 단계라는 뜻으로 쓰리스텝 퍼머넌트는 3단계 퍼머넌트 방법을 말한다. 쓰리스텝 퍼머넌트는 일반적인 투스텝 퍼머넌트와 달리 1제를 도포하기 전에 와인딩 전용액을 1제로 간주하고 도포하는 방식이다. 와인딩 전용액을 사용함으로써 손에 자극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 시스틴 결합 (Cystine Bond)
- 모발 케라틴의 구성 형태에서 이 결합은 유황을 함유한 단백질 특유의 것으로 다른 섬유에서는 볼 수 없는 측쇄결합으로 케라틴을 특징짓고 있는 결합이다.
- 시스틴 아미노산 (Cystine amino acid)
- 모발중에 함유되어 있는 18가지의 아미노산 가운데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두개의 시스테인 아미노산 황을 중심으로 결합되어 있다.
- 시스테인 펌 (Cysteine Permanent)
- 황을 함유하고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스틴을 환원하여 추출한 시스테인을 사용한 펌을 말한다. 제1액의 주성분을 모발에서 추출한 시스테인을 사용한다. 모발의 성분과 같은 아미노산을 사용하기 때문에 자극과 냄새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티오글리콜산에 비해 웨이브를 만드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웨이브를 확실하게 내고 싶을 때는 시간을 좀 더 경과 시켜야 한다.
- 얼터네이트 와인딩 (Alternate Winding)
- 얼터네이트는 교대로 라는 뜻으로 얼터네이트 와인딩은 머릿단을 하나씩 고대해서 방향을 다르게 와인딩하는 것을 말한다. 머릿단을 하나씩 교대로 로드를 서로 교차시켜서 위나 아래로 혹은 얼굴 앞쪽이나 얼굴 뒤 쪽으로 와인딩하는 기법이다.
- 업 스템 와인딩 (Up Stem Winding)
- 롯드를 두피로부터 90도보다 위로하여 와인딩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볼륨을 주기 위해 시술한다
- 와인딩 (Winding)
- 롯드에 모발을 마는 기술을 말하며, 적당한 텐션과 균일함의 정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와인딩의 종류에는 스파이럴 와인딩, 트윈 와인딩, 더블 와인딩, 스택 와인딩, 얼터네이트 와인딩 등이 있다.
- 워터 래핑 와인딩 (Water Wrapping Winding)
- 펌 웨이브 시술시 1제를 도포하는 과정에서 와인딩 전에 모발에 적당한 수분을 준 다음 와인딩하고 1제를 도포하는 방법을 말한다.
흡수성이 강한 모발이 약제를 너무 빨리 흡수함으로 인해서 생기는 손상을 막을 수 있다.
- 원 스텝 퍼머넌트 (One Step Permanent)
- 원은 한번 스텝은 단계를 뜻한다 원스텝 퍼머넌트는 펌 시술시 2제를 사용하지 않고 1제만을 도포해서 한단계로 끝내는 퍼머넌트를 뜻한다. 그러나 한단계로 끝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 웨이브 (Wave)
-
원래는 물결, 파도라는 뜻이다. 펌용어에서 펌이나 컬로 인해 머리카락에 생겨난 S자 형태의 물결모양 가리킨다. 웨이브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웨이브 방향에 따른 분류
- 1. 호리존털 웨이브 (수평 웨이브)
- 릿지를 수평방향으로 만들어 낸 웨이브.
- 2. 버티컬 웨이브 (수직 웨이브)
- 릿지를 수직방향으로 만들어 낸 웨이브.
- 3. 다이애거널 웨이브 (사선 웨이브)
- 릿지를 사선방향으로 만들어 낸 웨이브.
* 웨이브 형상에 따른 분류
- 1. 내로 웨이브 (좁은 웨이브)
- 좁다 라는 뜻으로 네로웨이브는 폭이 좁은 웨이브를 의미한다. 헤어용어에서 웨이브의 릿지와 릿지사이의 폭이 좁거나 커브가 급한 웨이브를 뜻하며 전체가 곱슬곱슬한 머리에 가깝게 된다.
- 2. 와이드 웨이브 (넓은 웨이브)
- 와이드는 넓다는 뜻으로, 와이드웨이브는 넓게 만들어낸 웨이브를 뜻한다. 크레스트와 리지가 뚜렷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웨이브를 낸다.
- 3. 섀도우 웨이브 (릿지가 보이지 않은 웨이브)
- 섀도는 그림자라는 뜻으로 섀도웨이브는 웨이브의 릿지가 그림자처럼 거의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느슨한 웨이브를 말한다.
- 위브 와인딩 (Weave Winding)
- 슬라이스 사이에 일정 모발을 와인딩하지 않아 웨이브를 내지 않는 기법이다. 위빙펌이라고도 한다.
- 컬 (Curl)
-
웨이브를 내기위해 머리카락을 마는 것 또는 말아낸 머리카락을 말한다. 컬의 3요소는 스템, 베이스, 루프이다 컬은 텐션의 세기와 스템의 방향 루프의 크기등에 따라 형태가 달라진다.
* 컬이 만들어진 상태에 따른 종류
- 1. 스탠드 업 컬 (두피에 90도 수직으로 세워서 말린 컬)
- 2. 리프트 컬 (두피에 45도 비스듬하게 올려서 말린 컬)
- 3. 플랫 컬 (두피에 평평하게 붙여서 말린 컬, 스컬프처 컬과 핀컬이 있다.)
* 말린 방향에 따른 종류
- 1. 클록 와이즈 와인딩 컬 (시계 방향으로 말린 컬)
- 2. 카운터 클록 와이즈 와인드 컬 (시계 반대 방향으로 말린 컬)
- 콜드 펌 (Cold Permanent Wave)
- 펌을 형성시키는 방법에는 열에 의해 웨이브를 형성시키는 히트펌과 알칼리성 환원제의 환원작용에 의해 만들어지는 콜드펌이 있다. 콜드펌은 상온에서 티오글리코산 혹은 시스테인이 주성분인 1제의 환원작용과 브롬산, 나트륨, 과산화수소수, 브롬산 칼륨이 주성분인 2제의 산화작용의 화학작용 방식을 거친다.
- 크로키놀 와인딩 (Croquignole Winding)
- 모발 끝에서 모근쪽으로 가로 와인딩하는 방법으로 두발끝에는 컬이 작고 두피쪽으로 가면서 컬이 커지는 와인딩이다.
- 테스트 컬 (Test Curl)
- 모발에 적용된 1제의 작용 과정을 살펴보는 것으로, 컬이 형성되는 정도를 시험하기 위한 컬이다. 정확한 진행시간(프로세싱 타임) 결정과 웨이브 형성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 텐션 (Tension)
- 세팅에서 와인딩할 때 당김의 정도를 말한다. 적당한 텐션은 모발에 탄력을 주지만, 지나친 텐션은 모발의 탄력을 잃게하고 손상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 투스텝 퍼머넌트 (Two Step Permanent)
- 1제와 2제를 사용하여, 2단계로 진행하는 펌 시술을 말한다. 대부분의 펌이 투스텝 퍼머넌트로 시술된다.
- 트위스트 와인딩 (Twist Winding)
- 트위스트는 꽈배기처럼 비트는 것을 의미한다. 트위스트 와인딩은 머릿단을 비틀면서 와인딩하는 것을 말한다.
- 트윈 와인딩 (Twin Winding)
- 와인딩의 한 종류로 롱헤어에 두개의 롯드를 함께 이용하는 기법.
- 퍼머넌트 웨이브 (Permanent Wave)
- 모발속에 존재하는 케라틴의 물리.화학적 성질을 이용하여 웨이브를 형성하는 기법으로, 일반적으로 줄여서 펌이라고 말한다. 퍼머넌트를 형성시키는 방법에는 열에 의해 웨이브를 형성시키는 히트(Heat) 펌과 알칼리성 환원작용에 의해 만들어지는 콜드(Cold) 펌으로 나뉜다.
- 포워드 와인딩 (Forward Winding)
- 포워드는 앞쪽으로를 뜻한다. 포워드 와인딩은 머릿단을 얼굴의 앞쪽으로 향하게 하면서 와인딩하는 것을 일컫는다.
- 폴리펩타이드 결합 (Polypeptide Bond)
- 단백질의 폴리펩타이드는 수많은 아미노산의 연결체로, 서로 다른 아미노산들이 펩티드 결합이라는 화학 결합으로 길게 연결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분자량이 비교적 적으면 폴리펩타이드라고 가고, 분자량이 크면 단백질이라고 한다.
- 프로세싱 타임 (Processing Time)
- 어느 한 과정을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라는 뜻으로, 펌 시술시 제1액을 도포한 후 화학 반응을 위해 방치해두는 시간을 말한다. 펌 시술시 프로세싱 타임은 두발의 길이나 고객의 체온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10~15분 정도가 적당하다. 프로세싱 타임을 너무 많이 주는 것을 오버 프로세싱 너무 짧게 주는 것을 언더 프로세싱이라고 한다.
- 풀 웨이브 (Full Wave)
- 풀은 가득차다 라는 뜻으로, 풀웨이브는 머릿단에 웨이브를 가득하게 만드는 것을 가리킨다.
- 핀 컬 (Pin Curl)
- 모발에 일정한 방향성을 주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으로, 하나의 머릿단이 둥글게 말려진 모습을 말한다.
- 핀컬 펌 (Pin Curl Permanent)
- 롯드대신 핀을 이용하여 컬을 만들 듯이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연출한 펌을 가리킨다. 주로 짧은 머리에 시술하는 펌기법이다. 머릿단의 밑동 두부에 움직임과 질감 볼륨감을 준다.
- 하프 웨이브 (Half Wave)
- 하프는 절반이라는 뜻. 하프웨이브는 머릿단에 웨이브를 절반만 만드는 것을 가리킨다.
- 히트 펌 (Heat Perm)
- 가열에 의해 시스틴을 변화시켜 웨이브를 만든 다음 자연상태로 방치, 고정시켜 웨이브를 형성시키는 펌이다.
컬러 용어
- 기염모
- 염색한 색상이 남아있는 모발.
- 기염부
- 염색이 한번이라도 이루어졌던 부분.
- 멋내기 염색
- 탈색작용과 착.발색작용의 진행으로 모발의 명도, 채도를 변화시켜주는 염색 시술.
- 멜라닌 색소
-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자연색소로 그 유형별 형태에 따라 모발의 색상, 밝기 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 모수질
- 모발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부 모발은(특히 연모인 경우) 모수질이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 모표피
-
모발의 가장 바깥 쪽의 층으로 3~10개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친유성을 띄고 있다.
* 친유성- 물과 친하지 않아 섞이지 않는 것.
- 모피질
-
모발의 중간층을 차지하고 있으며, 모발색을 결정짓는 멜라닌 색소가 함유되어 있다. 모발의 85~90%를 차지하고 있으며, 모발의 탄력, 강도, 색상, 질감 등을 결정한다. 친수성을 띄고 있다.
* 친수성 – 물과 친해서 잘 섞이는 것
반영구 염모제 주로 매니큐어, 코팅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제가 모표피에 흡착되어 샴푸시 색 빠짐이 있다.
- 발색
- 저분자 색소가 고분자화 되어 색이 표현되는 것.
- 보색
-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정반대 편의 색상을 보색관계라고 하며, 보색관계의 색이 모발에서 혼합되면 갈색이 된다.
- 블리치 레벨 (Bleach Level)
- 염색하는 과정에서 멜라닌 색소가 변화되어 나타난 모발의 명도. * 동의어: 언더 코트, 명도
- 산화제
- 산화 작용을 지닌 물질. 즉, 산소를 부여하는 것으로 모발 색이 탈색되는 것에 관여한다.
- 삼원색
- 색의 삼원색은 빨강, 노랑, 파랑을 말하며, 1차색이라고도 칭한다. ex) 모발의 유멜라닌 역시 빨강, 파랑, 노랑을 가지고 있다.
- 새치 염색
- 흰머리를 커버해주는 염색.
- 색상 중화
-
보색을 사용하여 특정 반사빛을 없애고, 갈색 계열로 변화시키는 것.
* 동의어: 보색 중화
- 염색 레벨 (Color Level)
- 모발에 염색 시술을 했을 때 표현되는 밝기. *동의어: 염모제 명도
- 영구 염모제
- 멜라닌 색소를 탈색시키고 인공색소를 착색시키는 염모제로 모피질에 침투되어 색을 안착시킨다.
- 일시 염모제
- 1회성 염색에 사용되는 염모제로 모표피 바깥층을 코팅하여, 샴푸시 색상이 씻겨져 나가면서 본래의 모발색으로 돌아온다.
- 조정색
- 염색 시술시 진한 색감표현이 부족할 때 컬러의 채도를 깊게 넣어 주는 보조색상.
- 탈색
- 모발의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여 모발색을 밝게 만드는 것.
- 톤 다운 (Tone Down)
- 퇴색된 멜라닌 색소를 채워서 언더 코트를 어둡게 만드는 작업으로 밝은 모발에서 명도를 어둡게 떨어트릴 때 사용한다.
- 톤 업 (Tone Up)
- 멜라닌 색소를 제거하여 언더 코트를 밝게 만드는 작업.
- 톤 온 톤 (Tone On Tone)
- 베이스 모발의 레벨에는 변화 없이, 염색모나 탈색모의 색상만을 연출해주는 염색. *동의어: 토닝
- 퇴색
- 염색 시술 후, 빛이나 색이 바래지는 것.
- 투 터치 (Two Touch)
- 기염모와 신생모를 구분하여 도포해주어 레벨차이를 커버해주는 염색 테크닉.
- 패치 테스트
- 염색 시술전에 염모제 성분인 디아민계 염료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검사이다. 보통 귀 뒤나 팔 안쪽에 바른 후, 24~48시간 방치한 뒤 알레르기 반응 등이 일어나지 않으면 시술이 가능하다.
스타일링
용어
- 내추럴 드라이 (Natural Dry)
- 내추럴 드라이는 헤어 용어에서 자연적으로 건조시키는 것, 또는 자연스러워 보이도록 건조시키는 것을 말한다.
- 리버스 컬 (Reverse Curl)
- 리버스는 반대로라는 뜻으로, 리버스 컬은 루프의 방향이 귓바퀴 반대 방향으로 말린 컬을 말한다. 이와 반대 방향으로 말린 컬은 포워드 컬이라고 한다. *동의어: 역방향 컬
- 바깥 말기
- 모발을 바깥쪽으로 말아서 웨이브의 끝이 바깥쪽을 향하게 하는 것이다. 바깥 말기를 하면 리버스 컬이 형성된다.
- 블로우 드라이 (Blow Dry)
- 블로우는 불다라는 뜻으로, 블로우 드라이는 헤어 드라이어로 더운 바람을 사용해 모발을 건조하거나 스타일링하는 것을 말한다.
- 세미 업 (Semi Up)
- 세미는 절반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세미 업은 머릿단의 밑동 부분을 너무 높지 않게 절반 정도만 올린 업 스타일을 말한다.
- 세트 드라잉 (Set Drying)
- 드라이어로 헤어 스타일링하는 것을 말한다. 세트 드라잉의 줄임말로 셋팅이라는 표현이 더욱 대중화되었다.
- 세트 콤 (Set Comb)
- 헤어 세팅에 사용하는 빗을 말한다.
- 셰이프 (Shape)
- 형상, 모양이라는 뜻으로 가고자하는 방향으로 빗질을 했을 때의 형을 일컬음.
- 스타일링제
- 모발의 일시적인 세팅은 물만으로도 가능하지만, 모발의 변형을 쉽게하고, 건조 후 모발에 고정력을 부여하고, 촉감과 광택을 좋게 하는 헤어 전용 제품이다. 스타일링제의 종류로는 유성 형태의 헤어 오일, 포마드, 유화 형태의 헤어 로션, 헤어 크림, 고분자 피막 형태의 헤어 무스, 헤어 스프레이, 헤어 젤, 액체 형태의 헤어 리퀴드 등이 있다.
- 업 스타일 (Up Style)
- 업 스타일은 목덜미가 보이도록 올린 머리를 말한다. 끝부분이나 양측 사이드의 두발을 두상 꼭대기에서 합친 헤어 스타일을 총칭한다.
- 포워드 컬 (Forward Curl)
- 컬을 마는 방법중에 하나로, 루프의 방향이 귓바퀴를 따라 말린 컬을 말한다. 이와 반대 방향으로 말린 컬은 리버스 컬이라고 한다. *동의어: 정방향 컬
- 헤어 드라이어 (Hair Dryer)
- 두발을 건조시키는 기구.
- 헤어 세팅 (Hair Setting)
- 헤어 세팅은 다양한 기구와 제품을 사용하여, 원하는 헤어 스타일을 만들어서 마무리하는 것을 말한다.
- 헤어 셰이핑 (Hair Shaping)
- 두발을 정돈하여 모양을 만든다는 뜻으로 헤어 스타일 구성의 기초이며, 스타일링 사전작업으로 수평 라인보다 위쪽을 향해 빗어 올리는 업 셰이핑과 수평 라인보다 아래로 내려서 빗질하는 다운 셰이핑이 있다.
클리닉 용어
- 모이스처라이저 (Moisturizer)
- 수분을 공급해 주는 물질이라는 의미로, 적절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화장품을 말한다.
- 산성 (Acid)
- 산도가 7보다 낮을 것을 가리킨다. pH는 산성도를 나타내는 단위인데, pH값이 7보다 작으면 산성, 7이면 중성, 7보다 크면 알칼리성이다. 대부분의 클리닉은 pH 4.5~6.5 정도이다.
- 세라마이드 (Ceramide)
- 피부 가장 바깥부분인 각질층에 있는 피지 성분. 피부 각질층의 수분 증발을 막아 건조를 예방하고 피부에 방어벽을 형성해준다. 피부에 세라마이드가 부족하면 거칠어지고 가려움증이나 부스럼 등이 일어난다. 피부 건조를 막고 유연하게 해주는 효과를 주기 위해 보습용 화장품에 많이 사용된다.
- 세럼 (Serum)
- 영양 성분을 농축한 화장품으로, 피부 흡수성이 뛰어나 즉각적으로 윤기와 영양을 공급해준다. 헤어 전용으로는 모발용 세럼과 두피용 세럼이 있다.
- 스티머 (Steamer)
- 수증기를 만들어내는 기구를 일컬으며, 모발 클리닉이나 두피 클리닉에 많이 사용된다.
- 에센셜 오일 (Essential Oil)
- 에센셜 오일은 진액처럼 고농축된 오일을 가리킨다. ex) ATS 스타일뮤즈 리액션 오일, ATS 퍼스티지 BB 오일, 모로칸오일 트리트먼트
- 에센스 (Essence)
- 진액이라는 뜻으로, 피부에 좋은 여러가지 성분을 농축해 놓은 액을 말한다. 헤어 시술시 마무리 단계에서 헤어 전용 에센스를 많이 사용한다.
- 컨디셔너 (Conditioner)
- 조절하는 것이라는 뜻의 컨디셔너는 일반적으로 모발의 영양을 조절해주는 헤어 컨디셔너를 말한다. 헤어 클리닉 시술시 마무리 단계에서 사용해주기도 한다.
- 콜라겐 (Collagen)
- 교원섬유라고도 하는 콜라겐은 모발의 모피질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중에 하나이며, 단백질의 일종으로 수분과 결합하는 힘이 커서 모발에 탄력과 수분을 유지시켜 준다.
- 트리트먼트 (Treatment)
- 치료, 손질이라는 뜻으로 모발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제품 또는 모발을 건강하게 가꿔주는 물리적, 화학적 시술을 말한다.
- 팩 (Pack)
- 포장하다는 뜻의 패키지에서 유래된 말로, 두피나 모발에 도포하여 일시적으로 외부의 공기와 차단시켜 영양분을 공급하고 오염물을 제거해 주는 제품을 말한다.
- 헤어 리컨디셔닝 (Hair Reconditioning)
- 리컨디셔닝은 원상회복이라는 뜻으로 헤어 리컨디셔닝은 손상되었거나 문제가 있는 모발을 손질하여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을 말한다.
- 히아루론산 (Hyaluronic Acid)
- 히아루론산은 천연보습성분으로 이론적으로는 자기 무게의 수백배, 실제로는 80배 정도의 수분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기 때문에 보습제 중에서 수분 유지 능력은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두피 용어
- 각질&비듬
- 각질은 두피와 피부의 바깥 조직인 표피에서 세포가 각화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떨어져나가는 것으로 두피 사이를 자세히 보거나 진단기로 봤을 때 확인이 가능하다. 비듬은 말라세지아라는 상재균이 이상 증식하게 되면서 각질의 입자가 두꺼워져 육안으로도 쉽게 보여지는 현상을 말한다.
- 모낭
- 모발을 만들고 보호하는 주머니로 태어날 때부터 그 수가 정해져 있다.
- 모상건막
- 두피 정수리 부위에 있는 조직으로 근육이 존재하지 않는 부위이다.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늘어져서 두피조직이 얇아지게 된다.
- 반응성 탈모
- 갑자기 모발성장 세포가 손상되거나 활동을 정지하여 생기는 탈모증으로 원형 탈모가 대표적이다.
- 산후 탈모
- 임신 때에 여성호르몬의 증가로 빠지지 않고 있던 모발들이 출산 후 호르몬이 정상화 되면서 빠지게되는 탈모증상으로 보통 헤어라인 부위가 많이 감소한다.
- 성장주기
- 모발은 지속적으로 자라는 것이 아니라 일정기간 자라다가 성장을 멈추고 빠진 뒤, 다시 성장을 반복한다. 이러한 것을 모발의 성장주기라고 하는데, 성장주기가 망가지면서 탈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 스케일링 (Scaling)
- 샴푸만으로 제거되지 않는 각질 및 피지 찌꺼기, 노폐물 등을 제거해주는 딥클렌징 관리.
- 진행성 탈모
- 한번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감소하여 어느 순간 모발의 숱이 적게 느껴지는 탈모이다.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가 대표적이다.
- 콜라겐 (Collagen)
- 두피의 피부 아래쪽에 위치한 진피의 성분으로, 수분 단백질이라고도 한다. 콜라겐이 부족해지면 두피의 탄력이 떨어지고, 모발을 잡아줄 수 있는 힘이 부족해지며, 두피 또한 딱딱해진다.
- 트리콜로지스트 (Trichologist)
- 두피와 모발의 생리를 근거로 하여 두피모발의 문제를 해결하고 관리해주는 두피모발 전문가를 말한다.
- 피지선
- 피지가 분비되는 곳으로 선천적으로 타고나거나 스트레스,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단 음식 등이 원인이 되어 피지 분비가 과도해지면 지성, 지루성 두피를 초래한다.
- 한선
- 땀이 분비되는 곳으로 겨드랑이와 같이 특정한 부위에 있는 대한선과 전신에 분포되어 있는 소한선이 존재한다. 과도함 땀의 분비는 두피를 오염시키고 예민하게 만든다.
- 헤드 스파 (Head Spa)
- 물을 이용한 두피관리로 두피마사지와 두피관리기 등을 활용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두피의 문제를 개선해주는 관리를 일컫는다.